제일여성병원

발생율
2001년 유방암은 여성에 있어 자궁경부암을 제치고 첫 번째로 흔한 암이 되었습니다.
한국 여성의 유방암은 서구에 비해 40대에 유방암 발생빈도가 가장 높고 총 유방암의 20%가 40세 미만의 젊은 여성에서 진단되어 상대적 유방암 위험도가 주목됩니다.
(※ 서구 여성의 유방암은 나이가 증가 할수록 많은 것과 차이점이 있습니다.)
 
유방암의 위험요인(Risk factor)

① 임신 - 분만과 관련된 요인
일반적으로 유방암은 결혼한 여성에 비해 독신 미혼여성에서 발생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- 한명 이상의 아이를 낳아 기른 경험이 있는 여자가 아이를 낳은 적이 없는 여성보다, 또 낳아 기를 자식의 수가 많은 엄마일수록 유방암 발생위험이 낮아지고 첫아이를 출산한 나이가 빠를수록 발생위험 역시 낮아집니다.

② 수유 관련 요인 수유를 안한 경우 위험도가 1.6% 높아지고, 반대로 수유한 아이의 수가 많을수록 또 평균 수유기간이 길면 길수록 유방암 보호효과는 증대되는 소견이 있습니다.

③ 식이 요법 - 육류 및 지방 섭취의 증가와 유방암 발생률 관계는 확실치 않으나 고 칼로리식(high calory diet)은 유방암 위험을 증대 시키는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.특히 사춘기의 비만과 폐경후 의 비만이 문제가 됩니다.
- 녹색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식이 습관은 유방암 보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인정됩니다.

④ 기타요인
ⓐ 직계가족 중에 유방암 환자 과거력이 있는 경우는 상대위험도는 약 2배정도 증가(어머니, 자녀 중 두사람이 유방암에 걸리면 당신의 위험도는 5배로 증가합니다.)
ⓑ 카페인 섭취가 많은 경우도 상대 위험도가 유의하게 높다눈 보고가 있습니다.
ⓒ과거 양성 유방 질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유방암 발병위험이 증가합니다.
(국내 연구보고에서 그 상대 위험도가 10배정도 이르고 있습니다.)
ⓓ경구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 발병 위험요인 이라는 주장이 있으나 아직 논란 중입니다.

 

여성클리닉

회원로그인

알려드립니다.